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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네트워크 기본

by 코딩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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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기본1

우리는 말단에 위치 - 네트워크 엣지

라우터가 가운데 위치 (메세지를 받아 전달해주는 일을 함)

네트워크

  • 네트워크 엣지
    • 애플리케이션,
    • 호스트들
  • 네트워크 코어
    •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 라우터

네트워크 엣지

  • 말단 시스템(호스트)
  • 클라이언트 / 서버 원할 떄 링크에 연결하여 서버로부터 정보를 가져옴
  • peer-peer 모델

인터넷의 통신 서비스

1. Connection-oriented service

  • TCP
  • 신뢰성 있고(메시지 유실 X), 보낸 순서를 유지하면서 데이터 전송
  • flow control 흐름 제어(리시버의 능력에 맞추어 전송 속도 조절)
  • congestion control - 중간 네트워크의 상황의 능력만큼 전송

2. Connectionless service

  • UDP
  • 연결되지 않음
  • 신뢰성없는 데이터 전송
  • 흐름, congestion 제어 없음
    예시) real time voice

패킷(packet) - like 편지 봉투(메시지가 담겨있는 봉투)



프로토콜이 뭐에요?

인터넷에서의 모든 의사소통은 프로토콜에 의해 동작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준비동작 (같은 프로토콜이어야 함)

 

네트워크 코어(Network core)

가운데에는 라우터가 존재하여 데이터를 목적지 까지 전달

전달하는 두 가지 방식

  • circuit switching
    • 특정 사용자를 위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미리 가는 길을 예약해서 사용
  • packet-switching(인터넷에서 사용)
    • 패킷을 그떄그때 원하는 방향으로 전송

ex) 라우터의 outgoing bandwidth(대역폭)가 1Mbps일떄 :

1Mbps = 1Mbits/s

10명의 사용자가 해당 라우터에 들어갈 떄 한명당 100Kbps

packet Switching은 제약이 적음



❓ 근데 정말??? 제약이 없을까???

우리의 데이터 사용량은 안 쓰는 시간이 더 긺 ⇒ 분산되어 사용하므로 제약이 적음

시간 지연(라우터  다른 라우터 )

  1. 패킷검사를 해야 함 - 프로세싱 딜레이
  2. 아웃고잉 엣지에 보내기큐에서 기다리는 시간 - 큐잉 딜레이
  3. 라우터에서 데이터가 많아 아웃고잉엣지에 보낼 수 없으면⇒ 임시 버퍼, Queue 저장공간 존재
  4. Transmission delay(전송 딜레이)
    1. 첫번째 비트에서 마지막 비트가 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
      패킷크기 / bandwidth
  5. Propogation delay(전파 딜레이 )
    1. 라우터에서 다른 라우터까지 걸리는 시간
      링크길이/s
      s : 전파속도

 

딜레이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프로세싱딜레이 - 성능좋은 라우터
  • 큐잉딜레이 - (사용자의 문제)
  • transmission delay - bandwith(대역폭) 늘리기
  • propogation delay - 신의 영역

큐의 크기는 제한이 있다……. 데이터 유실 발생 (패킷로스)

패킷로스의 대부분은 큐잉딜레이에서 발생



TCP은 어떻게 패킷로스를 대처할까??

⇒ 재전송…..

 

HOW? 누가 재전송하는가?

시작위치에서 다시 재전송

라우터는 그저 전달해주는 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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