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네트워크 기본
by 코딩무비반응형
네트워크 기본1
우리는 말단에 위치 - 네트워크 엣지
라우터가 가운데 위치 (메세지를 받아 전달해주는 일을 함)
네트워크
- 네트워크 엣지
- 애플리케이션,
- 호스트들
- 네트워크 코어
- 네트워크들의 네트워크
- 라우터
네트워크 엣지
- 말단 시스템(호스트)
- 클라이언트 / 서버 원할 떄 링크에 연결하여 서버로부터 정보를 가져옴
- peer-peer 모델
인터넷의 통신 서비스
1. Connection-oriented service
TCP
- 신뢰성 있고(메시지 유실 X), 보낸 순서를 유지하면서 데이터 전송
- flow control 흐름 제어(리시버의 능력에 맞추어 전송 속도 조절)
- congestion control - 중간 네트워크의 상황의 능력만큼 전송
2. Connectionless service
UDP
- 연결되지 않음
- 신뢰성없는 데이터 전송
- 흐름, congestion 제어 없음
예시) real time voice
패킷(packet)
- like 편지 봉투(메시지가 담겨있는 봉투)
프로토콜이 뭐에요?
인터넷에서의 모든 의사소통은 프로토콜에 의해 동작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 준비동작 (같은 프로토콜이어야 함)
네트워크 코어(Network core)
가운데에는 라우터
가 존재하여 데이터를 목적지 까지 전달
전달하는 두 가지 방식
circuit switching
- 특정 사용자를 위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미리 가는 길을 예약해서 사용
(인터넷에서 사용)packet-switching- 패킷을 그떄그때 원하는 방향으로 전송
ex) 라우터의 outgoing bandwidth(대역폭)가 1Mbps일떄 :
1Mbps = 1Mbits/s
10명의 사용자가 해당 라우터에 들어갈 떄 한명당 100Kbps
packet Switching은 제약이 적음
❓ 근데 정말??? 제약이 없을까???
우리의 데이터 사용량은 안 쓰는 시간이 더 긺 ⇒ 분산되어 사용하므로 제약이 적음
시간 지연(라우터 ⇒ 다른 라우터 )
- 패킷검사를 해야 함 -
프로세싱 딜레이
- 아웃고잉 엣지에 보내기큐에서 기다리는 시간 -
큐잉 딜레이
- 라우터에서 데이터가 많아 아웃고잉엣지에 보낼 수 없으면⇒ 임시 버퍼, Queue 저장공간 존재
- Transmission delay(
전송 딜레이
)- 첫번째 비트에서 마지막 비트가 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
패킷크기 / bandwidth
- 첫번째 비트에서 마지막 비트가 나가는 데 걸리는 시간
- Propogation delay(
전파 딜레이
)- 라우터에서 다른 라우터까지 걸리는 시간
링크길이/s
s : 전파속도
- 라우터에서 다른 라우터까지 걸리는 시간
딜레이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 프로세싱딜레이 - 성능좋은 라우터
- 큐잉딜레이 - (사용자의 문제)
- transmission delay - bandwith(대역폭) 늘리기
- propogation delay - 신의 영역
큐의 크기는 제한이 있다……. 데이터 유실 발생 (패킷로스
)
패킷로스의 대부분은 에서 발생큐잉딜레이
TCP은 어떻게 패킷로스를 대처할까??
⇒ 재전송…..
HOW? 누가 재전송하는가?
시작위치에서 다시 재전송
라우터는 그저 전달해주는 애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코딩무비
코딩무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