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무비

SSAFY가 끝나고.....

by 코딩무비
반응형

2022.06.30을 기준으로 공식적으로 싸피가 끝났다.
간단하게 싸피를 왜 오게 됐는지,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에 작성하려고 한다.
 
 

싸피오기 전

 
내가 가지고 있던 것은 다음과 같다.

  • 졸업 과제로 한 귀염뽀짝한 우당탕탕 프로젝트
  • 졸업 증명서
  • 코테 알고리즘
  • 내 몸뚱아리

이것으로 여러 회사에 지원을 하였다.

당연히 떨어지지 ㅋㅋㅋㅋㅋㅋㅋㅋ
돌이켜 보면 뭔 자신감으로 지원했는지 모르겠다.
나는 포트폴리오가 적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는데
당시 알고리즘 스터디원이 싸피를 추천해 주셔서 지원하였다.
 
싸피의 장점

  • 돈 줌!(월 100)
  • 밥 줌!
  • 취업지원도 해줌!(근데 난 왜 백수니?)
  • 짱짱한 교수님!
  • 짱짱한 동기들!
  • SW 역량 강화!
  • 프로젝트 3개!
  • 잠 못 잠!

 

싸피 합격? 나에게 그냥 천운

나는 싸피 8기 출신인데, 전공반에서 코테를 처음 도입한 기수이다.
내가 갖고 있는 강점인 코테??를 본다고?
왕…개꿀….이건 운명이야
그렇게 서류+코테 합격을 하고 면접을 보게 되었다.
 
보통 면접에서 전공자의 경우 CS 지식, 프로젝트에 대해 물어보는데
나의 경우 코테에 대한 질문,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고, CS질문은 일절 없었다.
PT에서는 최신 기술들 중 가장 말하기 괜찮은 기술에 대한 주제가 나왔다…. 그냥 내 생각을 말했음
코테에서 1번의 경우 어쩌고 저쩌꾸, 2번의 경우 이런 상황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어쩌고저쩌고 해서 다소 어려웠다. 이렇게 말했던 듯?
프로젝트의 경우 왜 이거 썼어요?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는 데 있는 사실 그대로 전달하였다.
아무튼 하늘이 싸피하라고 운명을 정해놓은 것처럼 합격함.
 

싸피 기간

나는 python과 django을 사용했지만
싸피 전공자반의 경우 JAVA언어를 중심으로 커리큘럼이 진행된다.
학부생 때 1년 Java한 경험이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학기

다양한 기술들을 배운다.

  • Java
  • jsp
  • mybatis
  • html ,css, javascript 기본
  • vue
  • spring
  • mysql
  • 알고리즘

2학기

3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무래도 실무에 쓰이는 기술들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본인이 필요한 기술들을 알아서 공부해야 한다.
나의 경우 아래 기술들을 배우고 적용시켰다.

  • JPA
  • docker
  • jenkins
  • spring cloud
  • kafka(약간…)

아, 그리고 입과하고부터 알고리즘을 하루에 1문제씩 풀고 있다.(지금도 진행 중) 뿌듯함

참고로 이런다고 코테 프리패스 아님 ㅎㅋㅋㅋ아직도 어렵다. 그치만 해야지 

나의 싸피 성과

  • 1학기 성적 우수
  • 2학기 공통프로젝트 우수
  • 2학기 수료 우수(상위 30%)

 

그래서 싸피 가면 좋나요?

나의 경우는 엄청 만족하였다.

아마 이 글을 보러 오신 분들은 싸피에 대하여 관심이 많은 사람이 많을 테니 몇 가지 고려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1년간의 커리큘럼

 
중간에 취업하여 싸탈(싸피 탈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1년의 커리큘럼을 따라가야 한다.
나의 경우 Java에 대한 지식도 거의 없었고,

포트폴리오가 없었기에 매우 만족하는 커리큘럼이지만
처음 1학기 커리큘럼의 경우 사람에 따라서 지루할 수도 있다.

오프라인

코로나로 온라인이 매우 좋았던 나는 싸피 초반에 오프라인으로 다소 힘들었다.
진짜루 짤처럼 저랬음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오프라인이 좋을 정도로 사람이 변했음…신기하넴
아마 좋은 반 친구들, 팀원들 덕분이겠지
 

월 100만원 지원

교육을 듣는데 100만원을 준다고? 이건 그냥 좋음. 반박불가
 

3개의 프로젝트

아마 이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서류와 면접 준비와 겸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3개의 프로젝트를 연속하게 되므로 누군가는 분명 지칠 것이다.
나는 애초에 프로젝트하려고 싸피왔으니깐 매우 좋았음.
 

싸피 끝나고 현재까지의 내 상태

비속어는 죄송함다...

이제 이 생활을 끝낼 때가 왔다……
어떻게 끝내고 어떻게 취준할 건지 위주로 작성하려 했으나
내용이 너무 길어져 다음 포스팅에 이어가겠다…
언제 쓸거냐고??? 몰라잉!
 
싸피 준비하시는 분들 다들 화이팅이다.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코딩무비

코딩무비

활동하기